농수산식품 빅데이터 플랫폼

개인회원가입

  • 1 약관동의
  • 2
  • 3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운영하는 농식품 빅데이터 플랫폼 (이하“플랫폼”이라한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플랫폼과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① “플랫폼”이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데이터, UI, API 등을 (이하 “데이터 등”이라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 처리, 저장, 분석 및 시각화 등을 통하여 회원들에게 제반을 혜택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하며, 아울러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② “이용자”란 “플랫폼”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③ “회원”이라 함은 “플랫폼”에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적으로“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⑤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⑥ “비밀번호(PASSWORD)”라 함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① “플랫폼”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전화번호·모사전송번호·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플랫폼”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② “플랫폼”은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청약철회·환불조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3. ③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4. ④ “플랫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플랫폼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플랫폼“은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5. ⑤ “플랫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 기간 내에 “플랫폼”에 송신하여 “플랫폼”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6. ⑥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①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1. 데이터 또는 분석환경에 대한 정보 제공 및 무료, 유료 구매 계약의 체결
    2. 2. 데이터 거래 및 활용을 위한 플랫폼 운영
    3. 3. 데이터 상품 분석 환경 제공 서비스 : 회원에게는 구매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환경을 제공하며, 사용시에 별도의 추가 비용 발생
    4. 4. 빅데이터, AI 관련 교육 및 컨퍼런스 기회 제공
    5. 5. 기타 “플랫폼”이 정하는 업무
  2. ② “플랫폼”의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데이터 및 분석 환경 상품 정보와 관련된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데이터 및 분석 환경 상품 내용을 게시한 곳에 즉시 공지합니다.

제5조 [서비스의 중단]

  1. ① “플랫폼”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② “플랫폼”은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플랫폼”이 영업일 이전에 사전 고지하였거나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6조 [서비스 이용계약 및 가입신청]

  1. ①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플랫폼”이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가입신청 시 필요한 정보는 사실대로 기재하여야 하며 정해진 인증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2. ② 회원가입 신청서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1호 내지 3호의 사항은 필수사항이며, 그 외의 사항은 선택사항입니다.
    1. 1. “회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또는 인터넷상 개인식별번호
    2. 2. “아이디”와 “비밀번호”
    3. 3. 전자우편주소
    4. 4. 이용하려는 “데이터 또는 분석환경 서비스”의 종류
    5. 5. 기타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7조 [서비스가입 신청의 승낙]

  1. ① “플랫폼”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해서 동의하고 서비스 가입신청을 하면 이를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이메일 인증완료 시 서비스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이 완료 됩니다.
  2. ② “플랫폼”은 다음 각 호에 해당 하는 신청에 대해서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2. 2.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플랫폼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3. 3. 가입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4. 4. “플랫폼”으로부터 자격정지 조치 등을 받은 회원이 그 조치 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5. 5.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플랫폼의 합리적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③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서 “플랫폼”은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 계좌검증 및 사업자등록 확인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④ 서비스 이용계약의 싱립시기는 제1항에 따른 “플랫폼”의 승낙이 완료되고 해당 내용을 회원에게 발송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8조 [서비스이용 계약의 종료]

  1. ① 회원은 “플랫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플랫폼”은 회원자격을 최소 30일에서 최대 12개월까지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2. “플랫폼”을 이용하여 구입한 데이터 상품 등의 대금, 기타 “플랫폼”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3. 다른 사람의 “플랫폼”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4. “플랫폼”을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③ “플랫폼”이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플랫폼”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④ “플랫폼”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 등록 말소를 진행합니다.
  5. ⑤ 휴면 계정
    1. 1. 회원 이용기간 만료 후 1년 이상 플랫폼에 로그인 하지 않을 경우에는 회원의 계정은 휴면 계정으로 전환 되며, 휴면 계정의 개인정보는 다른 계정과 별도로 관리됩니다.
    2. 2. 판매자로 활동하던 회원의 계정이 휴면 계정으로 전환 될 경우, 구매자가 없는 데이터 상품은 즉시 삭제됩니다.

제9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플랫폼”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플랫폼”과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플랫폼”이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1주일 이상 “플랫폼”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 합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1. ① “플랫폼”이 제3자에게 구매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2. ② “플랫폼”이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1)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2)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구매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3장 데이터상품 이용계약

제11조 [유료 데이터상품의 구매 등]

  1. ① 회원이 유료 데이터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유료 데이터 상품의 대금을 결재해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합니다.
  2. ② 회원이 유료 데이터 상품을 주문한 후 일정 기간 내에 대금을 결재하지 않을 경우 “플랫폼”은 당해 주문을 회원의 동의 없이 취소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원은 상품 주문 정보를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데이터 상품의 주문의 취소 방법 및 절차를 안내합니다.
  4. ④ “플랫폼”은 회원이 대금 결재 시 사용한 결재수단에 대해 정당한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는 지의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확인이 완료될 때까지 거래 진행을 중지하거나, 확인이 불가한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5. ⑤ 회원이 실제로 결재하는 금액은 판매회원이 정한 공급원가(실구매액)에 플랫폼 수수료 및 전자결재서비스 수수료가 포함된 금액이며 구매회원에게 발행되는 구매증빙서(세금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은 실구매액으로 발행됩니다.
  6. ⑥ “플랫폼”에서 구매한 데이터상품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1. 1.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 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2. 2.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3. 온라인무통장입금
    4. 4. 전자화폐에 의한 결제
    5. 5. 수령 시 대금지급
    6. 6. 마일리지 등 “플랫폼”이 지급한 포인트에 의한 결제
    7. 7. “플랫폼”과 계약을 맺었거나 “플랫폼”이 인정한 상품권에 의한 결제
    8. 8.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7. ⑦ “플랫폼”은 구매한 데이터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분석환경을 지원합니다. 분석환경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이용신청을 하여야 하며, 분석환경 이용시 추가적인 이용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데이터상품 및 분석환경의 이용 등]

  1. ① “플랫폼”은 판매회원이 승인 및 취소에 대한 내역을 구매회원에게 통보합니다.
  2. ② “플랫폼”에서 구매한 데이터는 판매회원이 명시한 이용범위 내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반 할 경우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는 이용회원이 책임집니다. “플랫폼”에서 거래되는 데이터상품의 경우에 아래 항목을 공통 이용범위로 합니다.
    1. 1. 구매한 데이터 상품을 재판매하는 행위 금지
    2. 2. 구매한 데이터 상품에 대한 개인정보 식별 시도 금지
    3. 3. 구매한 데이터 상품을 활용∙가공 및 타 데이터와 결합하여 새로운 데이터 상품을 만드는 행위 금지. 단, 구매한 데이터 상품의 판매회원과 협의된 경우는 제외함
  3. ③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분석환경은 이용신청 범위 안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단, 분석환경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개인정보보호 등 조치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4. ④ 구매 데이터 상품의 전송과 관련하여 판매회원과 이용회원 사이에 발생한 분쟁은 당사자들 간의 해결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13조 [데이터상품 구매의 취소 및 환불]

  1. ①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은 디지털화된 상품의 특성상 원칙적으로 청약 철회, 반품, 취소, 환불이 제약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1. 판매회원의 구매 승인이 필요한 데이터 상품에 대하여 판매회원이 7 일 내 승인을 하지 아니하여 결제가 자동 취소되는 경우
    2. 2. 구매회원이 상품 구매 후 상품 다운로드를 하지 않거나 분석환경에서 이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매 완료일로부터 7 일 내 환불을 신청한 경우

제14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① “플랫폼”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플랫폼”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플랫폼”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5조 [분쟁해결]

  1. ① “플랫폼”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접수되면 이를 14일 내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2. ② 전항에도 불구하고 “플랫폼”은 판매회원이 등록한 상품 및 용역 등에 관한 정보 또는 구매회원과의 거래에 관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그 분쟁에 개입하지 않으며, 그 분쟁의 결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판매회원 또는 구매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플랫폼”이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귀책사유 있는 자에게 구상권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3. ③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16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①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② “플랫폼”과 이용자 간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공사”)가 운영하는 농식품 빅데이터 플랫폼(이하“플랫폼”)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처리되며, 공사 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이용자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공사는 개인정보보호 법령에 따라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목적]

공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이용자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1. ①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② 서비스 제공 및 업무 수행 :
    데이터 상품 중개 및 거래지원, 콘텐츠 제공, 이벤트, 마케팅, 설문조사, 이용자 의견수렴, 통계정보, 본인 식별, 고지사항 전달,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증명서 발급 등 이 공사 플랫폼 홈페이지의 서비스 제공 및 업무 수행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③ 민원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 이용 및 보유기간]

공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단, 이용자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상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일정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1.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2. 2. 대금 결제 및 재화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3.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4. 4. 기타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동의를 받은 기간

제3조 [개인정보 수집항목 및 수집 방법]

  1. ① 공사가 수집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수집항목 필수여부
    회원가입 및 관리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필수
    소속기관/부서명, 직장 전화번호 선택
    서비스 계약 및 거래 성명, 아이디,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 정보 필수
    영업 및 마케팅 성명, 아이디,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선택
    민원 처리 성명, 아이디, 이메일주소 필수
    휴대전화번호 선택
  2. ② 공사는 아래의 방법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1.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를 하고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2. 민원처리 과정에서 웹 페이지, 메일, 팩스, 전화 등을 통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3. 3.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이벤트, 세미나 등에서 서면을 통해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4. 4. 공사와 제휴한 외부 기업이나 단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관련법령에 따라 제휴사에서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을 받은 후에 공사에 제공합니다.
    5. 5. 기기정보와 같은 생성정보는 PC웹, 모바일 웹/앱 이용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1. ① “플랫폼”이 제3자에게 구매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2. ② “플랫폼”이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1)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2)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구매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공사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아래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거나,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 종료 등으로 보유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경우, 별도의 DB로 옮겨져(서류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됩니다.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2. ② 제1항에 불구하고 다음 각 조의 사항이나 관련 법령에 따라 5영업일 이상 보존될 수 있습니다.
    1. 1.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2. 2.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3. ③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파쇄, 소각, 용해 등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공사는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방화벽을 운영하고, 개인정보를 암호화 하여 보관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① 관리적 조치
    1. 1.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2. 2. 공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최소한의 범위로 지정하고, 직원 교육실시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시에는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도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3. 3. 공사는 입사 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2. ② 기술적 조치
    1. 1. 공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하여 업무 담당자별로 사용자 계정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정보취급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 없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는 등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가. 공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속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하고 있고, 위·변조, 도난 및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2. 2. 고객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잠금 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가. 공사는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를 채택하고 있으며,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 하여 방화벽을 설치하고,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분석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 나. 인터넷 구간 및 인터넷 구간과 내부망의 중간 지점(DMZ :Demilitarized Zone)에 고유식별정보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이를 암호화하여 보관합니다.
    3. 3. 공사는 해킹 등에 대비하여 키보드 보안장치 설치 및 운영,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한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갱신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3. ③ 물리적 조치
    1. 1. 공사는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고,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또는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2. 2. 공사는 회원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공사는 회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공사의 플랫폼을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1. ① 쿠키 등 사용 목적 : 이용자의 페이지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할 수 있으며,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2. ② 쿠키저장 거부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① 공사가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공사 플랫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개정된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공지한 날로부터 7일 후 효력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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